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행사명 : 2019 실감콘텐츠 페스티벌 (Immersive Content Festival)

전시기간 : 2019.12.05일 (목) - 2019.12.07 (토)

관람시간: 11:00 ~ 18:00

장소 : M컨템포러리 (서울 강남구 봉은사로 120)

주최/주관 :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주요 프로그램: 5G선도형 공연, 체험형 전시, 공모전(문화,체육, 관광 분야), 시상식, 강연, 기자 라운드테이블 등

가상현실(VR),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ixed Reality), 홀로그램(Hologram),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 인터렉티브 미디 (Interactive media)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는 융복합적 기술이 만들어내는 산업적 가치는 2018년 27억불 그리고 2020에는 75억불의 시장규모를 전망한다. 5G 네트워크 테크놀로지가 경험경제를 질적으로 양적으로 이끌고 있다. 이런 시장의 흐름을 반영해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세계 주요 콘텐츠 강국의 실감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한창이다. 한국 역시 실감 콘텐츠 산업의 기반조성 지원 정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우수 콘텐츠를 발굴 육성하는 공급 중심 정책으로 시작해 시장의 규모를 확장하는 수요창출 정책까지 생태계관점으로 연결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

지난 1년 콘텐츠진흥원은 4차 산업을 선도하는 뉴 콘텐츠 발굴을 위한 VRound를 통해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문화, 체육, 관광 전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지원을 통해 한국 제작사와 인재들의 프로덕션 역량을 강화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 저벽을 확대하고 시장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콘텐츠 체험전시 ‘2019 이머시브 콘텐츠 페스티벌’를 기획하였다. 향후 대한민국 미래 전략 산업의 원동력이 될 실감콘텐츠에 대한 모든 것을 만나는 행사로서 다양한 장르의 VR/AR/MR 작품 40점 이상을 전시함과 동시에 5GxK-POP공연, 해외연사 초청 강연 등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되었다. 아트플레이스는 콘텐츠 제작 관리 및 전시/행사 운영, 전시장 조성 및 공간디자인 업무를 총괄,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