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ubically Imagined

전시명 : Korea Cubically Imagined

전시기간 : 2021.07.06 (화) - 2020.07.16 (금)

관람시간: -

장소: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 온라인 전시관(www.cubicallyimagined.kr)

주최/주관: 문화체육관광부/ 유네스코 사무국/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 입체적 상상 (Korea: Cubically Imagined)> 전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유네스코 사무국이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여 국제연합(UN)이 2021년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창의 경제의 해’로 지정한 것을 기념하고 코로나 19 이후 펼쳐질 미래에 대한 한국의 상상력을 세계인들과 공유하기 위해 7월 6 일부터 16 일까지 유네스코 파리 본부에서 개최되었다.

전시의 대표 콘텐츠로 BTS 의 <MAP OF THE SOUL ON:E> 공연 무대를 3면 LED 큐브 공간 속에서 실감 영상으로 즐길 수 있었다. 더불어 VR 기술로 영화 <기생충>의 주요 배경을 음악과 함께 체험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 콘텐츠로 재현하여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그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의 <왕의 행차, 백성과 함께하다>, 디스트릭트의 <Flower>, <Wave>, <Beach>, 비브스튜디오스의 <The Brave New World>, 태싯그룹의 <Morse ㅋ ung ㅋ ung>,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허수아비>, 강이연의 <Beyond the Scene> 등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예술가의 상상력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

전시는 사전 홍보 기간부터 전 세계 한류팬들의 폭발적인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6월 8일, 유네스코가 전시를 소개한 트윗이 BTS의 리트윗에 힘입어 6만 6천 건 이상 RT을 기록했는데, 이는 유네스코 누리소통망 역사상 최대 RT이 되었다. 사전 홍보 영상조회 수는 총 85만 건을 달성하고, 실시간 댓글에는 ‘파리에 갈 수 있는사람들이 부럽다’, ‘기생충과 방탄소년단이라니, 최고 중의 최고다' 등의 반응이 연이었다. 총 2차에 나눠 진행한 전시 입장권 판매는 예약 시작 즉시 매진을 기록해 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이번 전시를 방문하고자 하는 세계 한류 팬들의 뜨거운 열기를 체감할 수 있었다.

파리 유네스코 본부의 첫 일반인 입장 전시로도 의미를 지닌 해당 전시는 7 월 16 일부터 온라인 전시관을 통해 전 세계에서 어디서든 관람이 가능했다.

www.cubicallyimagined.kr